반응형


2015년 7월 30일 대전역을 방문하였고 그때 새로 발급받은 티머니 카드를 사용할수 있을까 싶어서 문의해보니


" 기차표를 구매하는데 티머니 카드를 사용할수 있다 "


라는 답변을 얻고 티머니 카드를 결제기 위에 " 올려놓고 " 결제를 시도 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이에 역무원이 제가 가지고 있는 카드는 체크카드에 티머니 기능이 부가적으로 붙어 있는


" 국민 T 머니 팝 체크 카드 " 이여서 안되는것 같으며 순수하게 티머니만 있는 카드는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친절하게 안내해준 역무원 ( 2015년 7월 30일 서자연 11307-0730-10915-39에게 코레일 측에 칭찬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역무원에게 [ 전국 호환 ]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카드라면 결제가 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았기 때문에 


이후에 역무원이 말해준 카드를 사기 위해서 적합한 카드가 무엇이 있는지 " 티머니카드 " 측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이에 티머니 측은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습니다.




2015년 8월 27일     

은행 제휴 티머니 카드로 기차표 구매가 월할하지 않았던 부분으로재문의를 주셨는데요
기차표 결제 최초 시행 시에는 전국호환 교통카드만 결제되었던 것은 맞으나, 
향후 일반 티머니 카드에도 확대 실시되어, 현재는 일반 티머니 카드로 기차표 결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당사 발급된 전국호환 교통카드만 기차표 결제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 티머니 카드도 기차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은행 제휴티머니 카드도 
은행 기능과 티머니 기능은 별개의 기능으로, 일반 티머니 카드에 포함됩니다. 


*일반 티머니 카드의 기차표 결제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담당부서로 재확인
은행 제휴 티머니 카드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은행 기능으로 결제 시에는 카드 단말기에 긁어서 결제 하며, 

티머니 기능으로 결제 시에는 티머니 단말기에 올려놓고 결제 합니다.
즉, 체크/신용카드와 티머니 카드는 결제 방식이 상이 합니다. 


티머니 단말기에 올려놓고 결제했는데도, 결제 처리가 진행되지 않거나, 
차후 티머니 단말기가 설치된 역사 방문 시 일반 티머니 카드로 결제가 어렵다는 
안내를 받으시면, 해당 역무원이 당사 고객센터(080-389-0088, 수신자 부담, 
평일 09시~18시 사이)로 문의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즉 제가 가지고 있는 티머니도 결제가 가능한것이고 해당 역무원이 잘 몰랐을 뿐이라는 내용의 답변이 왔습니다.


역무원이 티머니측에 물어보면 답변해주겠다고 하나 평일 일과시간 내에서만 역무원과 통화가 가능할뿐이라서 


그러나 기차를 구매하는것은 보통 평일 일과시간내에 구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 주말이나 공휴일을 맞이해서


고향에 내려가기 위해서 구입하게 되기 때문에 분명 결제 하러 가면 역무원이 또 결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할 상황이


연출되고 이로 인해서 클레임 걸리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코레일측에 해당 결제방법을 알려줄것을 문의했습니다.




2015년 8월 31일                                                                                                                                                                                                                                                                                                                                                                                                                                 
한국철도공사 교통시스템처

안유진
(02-3149-3705)
(02-3149-3714) 

먼저 열차를 이용해주심에 감사드리고 이용에 불편이 있으셨다면 넓은 마음으로 양해부탁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열차승차권 구매시 티머니 교통카드 이용과 관련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차승차권 구매시 티머니 기능이 있는 카드의 경우 선불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여 결제가 가능하십니다.
고객님께서 겪은신 상황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직원에게 공지 및 메뉴얼 재배부가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고객님께서 해당 교통카드로 결제시 티머니 교통카드로 결제하시는 점을 
해당직원에게 말씀해 주시면 좀 더 원활한 업무 처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내용만으로 보자면 " 코레일 " 과 " 티머니 " 모두 제가 가지고 있는 카드는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맞다는 내용입니다.


단지 당시 역무원이 결제방법을 몰라서 그랬을 뿐이라는 내용으로 일관되게 답변하고 있습니다만 문제는


코레일에게 전화받은 내용에 따르면 해당카드는 " 올려놓고 " 결제했어야 하는 카드라는 전화내용입니다.


이미 3차례나 " 올려놓고 " 결제를 시도 해보았고 실패하였기 때문에 방법이 틀린거 같지는 않지만 올려놓고 결제하면 된다


라는 답변을 두개의 부서에서 모두 주고 있으며 이에 코레일에서는 혹시나 카드가 등록이 안됐을수도 있다면서


카드번호를 조회하였고 카드가 정상등록되었으며 결제가 가능한 카드이니 결제를 하면 된다고 하면서


역무원이 결제하지 못한다면 자신에게 전화를 달라고 하였습니다 (02-3149-3714) 




이미 두차례 실패하였기 때문에 다음번에도 결제가 실패한다면 (02-3149-3714)  번호로 걸어봤자 일과시간이 아니라서


문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렸고 그때가서 문의한다면 일과시간이 아니니 문의가 불가능할거 같다


역무원에게 보여줄수 있는 메뉴얼을 민원인에게 주면 민원인이 출력해 가서 역무원에게 보여줄테니 


역무원에게 보여줄수 있는 정확한 결제 방법 메뉴얼을 받아 보기를 요청하였습니다만 결제가 되니 걱정마시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민원 내용과 답변만으로 봐서는 해결이 안될거 같아 국민은행에도 방문하여 해당내용에 대해서 질의했고 국민은행에서도 


" 해당 카드로는 기차료를 구매할수 있는게 맞다 " 라는 답변을 얻었습니다.






차후 역을 방문하여 다시 한번 이 내용을 알리고 역무원에게 " 국민 티머니 팝 체크 카드 " 로 


선불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여 " 티머니 교통카드 " 로 결제할것이라고 분명히 전달하였고 철도공사에서 보내준 답변서도 제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실패하였고 결제가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사전에 문의했던데로 


티머니 (080-389-0088 ) , 코레일 (02-3149-3714)  모두 일과시간이 아니라서 연락이 되질 않았습니다,


티머니 잔액은 5만원 이상 충분히 충전해두었으며 해당 기차표 결제액은 1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2015년 7월 29일 


수원역에서 결제시도 하였으나 결제 실패 ( 사원이름은 알수 없음 )



2015년 7월 30일 16시 40분경


대전역에서 서자연 사원 3군데의 포스기에서 결제시도 하였으나 결제 실패



2015년 9월 27일 17시 34분경


영등포역에서 이선행 사원 # 11965 , 11966 ,11102 포스에서 결제시도 하였으나 결제 실패


" 시스템 오류 문제는 없으나 핀패드 자체가 티머니 체크카드를 읽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 


라고 답변해주었습니다.



2015년 9월 29일 10시 20분경


대전역에서 주승윤 사원 3군데의 포스기에서 결제시도 하였으나 결제 실패


" 원인불명의 에러발생으로 결제가 불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 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2015년 10월 10일 10시 20분경


대전역에서 송아영 사원 포스기에서 결제시도 하였으나 결제 실패


"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 정착되어 있는 티머니나 팝카드는 교통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 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현재 상태는 티머니 카드 , 국민은행 , 철도 공사 모두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맞음을 확인해준상태이나 기차역에서는 결제를 아직 성공한적이 없습니다.


해당 카드는 버스 , 홈플러스에서는 티머니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나 기차표만 구매가 안되고 있습니다.






포스기에서 결제가 실패하는 모습 >





< 결제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는 확인서 - 영등포역 >


< 결제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는 확인서 - 대전역 >





< 결제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는 확인서 - 대전역 >




<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맞다는 철도공사의 답변 >




기차표가 구매가 안된다고 8월경에 민원을 올렸었는데 철도공사에서는 계속 되는 카드라고 가서 하면 될거라고 안내받았었습니다


같은 민원을 2차례 올렸고 민원을 올린지 한달이 넘어선 10월 달에야 드디어 철도공사에서 "국민 팝 티머니 체크카드 " 로 결제를 시도 해보았고


자기네들도 해보니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후에 보내준 철도공사의 답변을 보면 드디어 민원 2개월만에 철도공사에서 결제가 되지 않는것을 확인하고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에 철도청에서는 결제 주체인 티머니 카드측에 문의하였으며


티머니 카드측은 이 카드가 " 국민은행 체크카드 " 인점을 어필하며 기차표만이 아닌 이러한 오류가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확인및 해결을 위하여 국민은행및 각 협력사에 샘플을 요청했으나 국민은행에서 카드 샘플을 구하기 어려워 주지 않는 다는 점을 철도공사에게 설명했다고 합니다


( 근데 왜 은행가면 바로 발급해주는데? )




국민은행 체크 카드에 부가적으로 " 티머니 " 기능이 딸려 있는 형태라 자기네들은 칩만 협력사에 제공하고


카드회사에서 뭘 어떻게 잘못 만들었는지 까지는 모른다는 겁니다. 


그래서 샘플을 카드사에 요청했는데 국민카드에서 샘플을 구하는데 어려워서 시간이 걸린다는 겁니다.


( 근데 왜 은행가면 바로 발급해주는데? )



국민은행 체크카드라 국민은행에 문의전화를 걸었더니 카드사는 자기네 소관이 아니라고 카드사를 바꾸어 주더군요


결제는 티머니에서 하고 ( 근데 카드는 자기네들 카드가 아니라고 할테고 )


국민은행은 국민카드랑 다르다고 할테고  ( 국민은행은 카드사가 아니라서 잘 모른다고 할테고 )


철도청은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도 안하고 된다고 답변 날리고 ( 근데 또 철도청 잘못은 아니겠죠? )






이후 민원을 올리고 다음주에 국민카드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자기네들은 티머니에 국민카드 샘플을 줬다는군요 날짜를 확인해보니 지난주입니다. 


철도공사에서 답변했던 티머니 주장대로라면 국민은행에서는 티머니가 그토록 요청했다는데 


주지 않고 있다가 하필이면 제가 민원을 제기 하자마자 보내줬다는 이야기입니다. 우연의 일치일까요?


국민은행에서는 제가 티머니 전화를 받은적이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생각해보니 티머니는 저에게 전화걸은적이 없군요


지금까지는 철도공사랑만 계속 통화를 하고 티머니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 했고 


티머니에서 국민카드 잘못이라고 철도공사에 말했다고 하니까 국민카드에게 불똥이 튄거 거든요


국민카드에서는 티머니에게 해당 고객에게 연락해보라고 몇차례 요청했다는데


지금 확인해보니 티머니는 고객에게 연락을 한적도 없고 자기네들은 왜 고생하고 있는지 억울해 하는 거 같았습니다. 





이후에 티머니에게서 첫 전화가 옵니다.


이번에는 카드단말기를 자기네들이 개발한게 아니라 철도청 주관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에 뭐가 문제인지 모른다는군요





철도청 >> 문제없이 결제 가능하다 역무원이 무지한 탓이다 . 전 직원 교육 다 시켜놨으니 가서 해라


해당역 >> 결제가 원래 안되는 카드다 . 우린 공문따윈 받은적 없다


철도청 >> 진짜 해보니까 안되네? 미안하다 . 티머니 에게 물어보니까 국민카드에서 협조를 안해서 해결을 못한단다


국민카드 >> 우리는 티머니에게 카드를 보냈는데 무슨소리냐 , 티머니는 왜 고객에게 전화를 안하냐


티머니 >> 단말기를 철도청에서 개발해서 철도청 잘못이다 . 원인이 뭔지 모르니까 티머니 카드 하나 주겟다 콜?






해당 단말기가 없기 때문에 명일 확인해본다고 하고 대화를 종료했습니다.


다음날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것을 확인하였고 제 민원의 요지가 


" 보유한 티머니 카드로 기차표가 결제가 되지 않는다 "


는 점이기 때문에 현재 문제 없이 결제가 되고 있는 티머니 카드를 무료로 보내주는것으로 민원을 종결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분들이 원래 결제가 가능한 카드임에도 불구하고 결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처해 있을것입니다. 철도청 답변에 보면 알수 있듯이


일반티머니 카드로 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철도청과 티머니 , 해당 금융사 ( 국민카드/우리카드등 ) 이 업무를 진행중이라고 하였으니


해당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게 되도록 문제를 해결하고 민원인에게 연락좀 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